[자가정비] 20년식 야마하 YZF-R3 자가정비 후기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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역시 바이크는 돈 많이 들어가는 취미 생활인 듯 하네요ㅋ
박스까고 현재까진 엔진오일/오일필터/체인 정도만 괸리해주었는데
누적거리 1만킬로가 넘어가니 슬슬 돈 들어가는 것들이 하나둘씩 생기네요,
타야도 갈아야 되고 에어필터도 갈아야 되고
일단 하나하나 차근차근 정비를 하기로 마음을 먹고~
여기저기 찾아봐도 구형 정보는 많은데
20년식 R3 자가정비 정보는 찾기가...ㅡ.ㅡㅋ
그래서 제가 직접 한번해봤습니다!!!
오늘은 우선 에어필터,엔진오일 교환,소기어 청소만 해보도록 하겠습니다.
*준비물 : 육각렌치,십자드라이버,복스렌치,복스알 8/10/12mm,토크렌치
1.에어필터 교환 및 소기어 청소 :
20년식은 구형에 비해 카울이 더 많기 때문에 뭘 하나 정비할라치면 많은 카울들을
뜯어내야합니다.(이런 씨앙~)
에어필터와 소기어 청소를 위해 일단 동그라미 친 부분의 카울들을
(사이드,핸들쪽,기름탱크) 전부 다 해체해줍니다.
정비 후 조립할 때 볼트 위치와 사이즈가 헷갈릴 수 있으니
각 부위별 사진을 찍어가면서 해체하는 것이 좋습니다.
해당 카울들을 다 뜯어내면 저런 모습이고(부끄부끄)
상단 동그라미 부분이 에어필터,하단 동그라미 부분이 소기어 위치입니다.
기름탱크 커버가 에어필터 커버 한쪽을 가리고 있기 때문에
어쩔수 없이 기름탱크 커버를 해체해야합니다.
(속으로 씨앙~을 남발하면서 작업했다눈.....)
커버를 열면 아래 사진처럼 필터가 들어있네요,
생각보다 필터가 아담합니다ㅋ
필터가 껴져있는 방향을 잘 보시고 새필터를 넣어주시면 되겠습니다.
넣고나서 필터가 안에서 논다는 기분이 드는데...
방향만 잘 맞춰서 넣으면 커버가 잡아주는 구조이니
걱정마시고 잘 닫아주시면 됩니다~
1만킬로 후 에어필터 상태는...제 갠적으론 양호한 편인 것 같습니다^^
소기어 커버 사진 한번 더 확인하시고요~
아래 사진에 보이는 클러치케이블 위치와 커버내부에
케이블위치 잘 봐두셨다가 조립하시기 바랍니다,
그냥 커버 닫고 조립하시면 아니되와요~!!!
커버 탈거 후 기름똥은 저 정도입니다,
저는 세차와 체인관리를 꾸준히 하는 편인데도 저 정도네요^^;
소기어 청소는 1만킬로때마다 관리를 해야될 듯 합니다ㅎ
해체는 조립의 역순으로 클런치케이블(하단과 커버내부)
잘 정리해서 조립해주시면 됩니다~
2.엔진 오일 교환 :
뭐 엔진오일이야 그리 어려운게 아니니
사진과 같이 하단의 볼트 하나 푸신후 오일 교환하시면 됩니다.
(오일교환 권장량은 오일필터와 같이 교환시 2.1리터,오일만 교환시 1.8리터입니다.)
볼트 조립은 토크렌치를 사용하시고 토크값은 20N 입니다,
토크렌치가 없으시면 풀 때 감으로 조절하셔도 되겠지만 볼트 와샤에
영향 또는 누액이 생길 수 있으니 왠만하면 토크렌치를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.
오일 교환 후 마무리는 뭐다?공기압 체크로 마무리해주는 센스~ㅋ
(야마하센터는 이런 센스가 없는듯합니다...초회 점검때 안봐주더라는...)
초기 신차 상태때 라디에이터 가드다느라 카울을 첨 뜯었었는데...
이번에는 좀 더 집중하느라 사진을 많이 못찍었네요ㅋ
이상 간단(?) 자가정비 후기였구요ㅋ
관련해서 혹시 추가로 궁금하신 내용이 있으시면 댓글로 문의를 주셔도 됩니다,
아는 선에서 알려드릴 수 있는 건 다 공유하겠습니다ㅋ
담에 베터리나 점화플러그 갈 때 한번 더 뜯어보고 계속 후기 올릴께요~
자,그럼 이제 타야 갈러 가즈앗~!!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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등록일 2021.10.05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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등록일 2021.08.23밤바리 다녀왔어요~댓글 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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등록일 2021.08.12이제 시즌 ON인가요?ㅎ댓글 1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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등록일 2021.08.03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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